<시놉시스>


서막


-1 1945년 8월 화순탄광. 15호 갱도가 무너졌다. 탄광속에 매몰된 광부들은 애타게 구조를 기다리며 죽어간다.

"사람이 있어요 사람이 거기 사람이 그들은 살아있소 아직 살아있어요"


-2 바위틈을 뚫고 만세소리가 들린다. 해방이다. 구조된 광부들은 가족을 힘껏 부둥킨다.

"오늘도 어제처럼 기다리는 집으로 아무일 없듯이 집으로 가자 가자"



1막


-1 해방을 맞은 탄광촌 사람들은 즉시 자치위원회를 건설하여 탄광을 직접 운영한다.

"우리가 나고 자란 내 고향이건만 내것은 아니었지 허나 이젠 우리가 우리의 주인이네"


-2 미군정은 자치위원회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해산시킨다. 탄광은 미군정의 소유로 넘어가고, 광부들의 불만은 높아간다.

"해방인 줄 알았더니 그놈이 그놈 해방군이 아니라 순 훼방꾼이라"


-3 1946년 8월 15일 광부들은 해방 1주년 기념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광주로 향하지만, 미군의 탱크에 의해 가로막힌다.

"해방을 기념하는데 좌익우익이 따로 있나 우리는 가야겠으니 어서 길을 열어주시오"


-4 기념대회는 강제해산당하고, 너릿재에서 미군의 토끼몰이식 진압에 수많은 광부들이 죽고 다친다.

"이건 꿈이야 악몽을 꾸는거야 잠에서 깨어나면 괜찮을거야 다 괜찮을거야"



2막


-1 광부들은 미군정의 폭정에 항의하며 파업을 준비하고, 경찰은 노조지도부들을 체포하기 위해 혈안이 된다.

"좌익의 선동으로 온 나라가 탁하고 어지럽다 협력자도 방관자도 모두 엄한 처벌을 받을 것이다"


-2 노조와 미군정간의 협상은 결렬되고, 광부들은 파업에 돌입한다. 미군정은 군대와 경찰을 동원하여 탄광촌을 포위한다. 

"별빛도 달빛도 이땅을 비추지 않고 우리의 조국은 우리를 구하지 않아도"


-3 광부들은 탄광촌으로 들어오는 다리를 폭파하며 격렬히 저항하고, 미군은 특무대를 투입하여 지도부 체포작전을 벌인다.

"우린 매일 3시에 느티나무 밑에서 모여 너도 나와 너도 아버지를 잃었잖아."


-4 파업은 완전히 진압당하고 화순탄광은 어둡고 긴 침묵속에 빠져 들어간다.

"세월은 흘러 어느해 어느날에 소년들 여럿이 어디론가 사라졌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