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 화순공연광고(?)가...내가 봐도 좀 심할 정도로 많다. 수십명의 배우와 스탭들이 직접 올리니 어느 날에는 무슨 도배를 한 것 같기도. 개인일상을 올려도 기승전화순으로 마무리. 혹시 지겹거나 짜증나는 분들 있을지 모르겠다. 만약 있다면, 이런 점도 생각해주시라.

첫째, 아무도 그렇게 하라고 강제하지 않는다. 그 대신 많은 사람들이 보았으면 한다는 이야기를 나눌 뿐이다. 우리는 정말로 그렇게 생각한다.

둘째, 많은 사람들이 보러 온다고 개인적 이득이 늘어나는 것도 아니다. 예컨대, 공연계에서 흔히 쓰는 방법은 자기 지인관객의 표값 일부를 자기가 먹는다거나 하는건데, 화순은 그런 거 없다. 이 작품으로 돈 벌 생각없고 다만, 많은 사람들이 보았으면 한다는 이야기를 할 뿐이다. 우리는 정말로 그렇게 생각한다.

그러니까 이건 대단히 자발적인 일인데, 여기엔 자본주의적 동기와 요소 같은 건 끼어들 틈이 없다. 아껴쓰고, 나누고, 먼저 나서고, 힘보태고, 기다리고, 파이팅하고 뭐 그런다. 말하자면, 어떤 공동체적 윤리와 질서에 의해 움직인다.

뭐랄까, 우리들에겐 '나는 고용 혹은 캐스팅되었다'는 인식 같은게 아예 없다. 1945년 8월 화순탄광 사람들이 탄광의 주인이 된 것처럼, 우리는 다들 "극단 화순의 대표(!)"라도 된듯하다.

스탠딩뮤지컬 화순은 작품의 소재도 특별하지만, 무엇보다 그런 팀워크에서의 특별함이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 공연을 참 좋아한다. 우리가 온통 화순 광고에 매달리는 것처럼 보이는 건 그런 마음의 표출로써 나타나는 현상이다.

낯뜨거운 이야기하나 더 해야겠다. 배우들과 스태프들은 자기 작품이 뭔가 자신이 없으면, 일부러 나서서 열심히 홍보하지 않는다. 그러니까 뭐냐면, 이 작품에 자신이 있다는 이야기다.

오늘, 앵콜 화순 첫 공연이 올라간다. 오늘부터 며칠동안 페북은 뮤지컬 화순 광고로 도배가 될지도 모르겠다.

+ Recent posts